이제 블로그 분석을 위해 네이버 애널리틱스 다음으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결할 차례입니다. 사실 네이버 애널리틱스만 연결해둬도 충분한 분석이 가능하지만 구글 애널리틱스를 꼭 연결해야할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티스토리에 구글애널리틱스를 연결하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티스토리는 구글 유입은 전부 google.com으로 표현하기 떄문입니다. 따라서 어떤 검색어를 통해 나의 블로그에 접속하게 되었는지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결하고 어떤 키워드로 어떤 게시글을 노출시켜 클릭을 유도하는지 알기위한 분석 도구로 사용하기 연결해줍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 홈페이지로 이동 (링크를 클릭하시면 바로이동합니다.)

구글 로그인 후 무료로 계정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2. 계정 이름 설정 후 측정하려는 대상을 웹으로 설정합니다. 

속성 설정의 세부정보란에 웹사이트의 이름과 주소, 그리고 업종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저는 블로그 포스팅 방향이 아직 뚜렷하지 않아 '기타'로 설정했습니다.)

 

3. ID와 메타태그를 적용합니다.

 

메타태그 적용방법은 앞의 포스팅에서 많이 다뤘기때문에 간단하게 사진으로만 보여드리겠습니다. 반드시 <head>와 </head>사이에 적용해주시길 바랍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와 마찬가지로 티스토리 관리자메뉴의 플러그인 탭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찾을 수 있습니다. ID 입력 후 메타태그 설정까지 완료하셨다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오른쪽 그림과 같이 현재 어떠한 페이지에 몇명의 사용자가 접속중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