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글을 통해 어느 정도 수익을 내기 위해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티스토리 블로그를 추천해 드렸습니다. 애드센스 수익구조는 당연히 검색했을 때 노출되는 나의 게시글이 많을수록, 즉 '유입량'이 증가할수록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는 '다음'을 기반으로 하는 블로그라 다음에서 가장 많이 노출되는데, 당연히 이용자가 적기 때문에 유입량 또한 적을 수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주변에서 다음에서 검색하는 사람을 본 적이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웹마스터 도구라는 유용한 기능이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사람들은 '최적화'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 최적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검색엔진에 나의 블로그가 검색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네이버나 구글에 나의 블로그 주소를 등록하면, 검색엔진이 내 게시물이 검색되도록 돕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지난 게시글처럼 네이버보다는 구글에서 양질의 게시글일수록 상위권에 오래 노출되어 더 많은 유입을 기대할 수 있으며 네이버, 구글 모두 방법이 유사하니 차근차근 따라 하면 쉽게 등록할 수 있게 될 겁니다.

 

* [네이버 검색로봇이 사이트에 접근할 수 없어 진단을 할 수 없습니다.] *

해결방법은 맨 아래에 기술했으므로, 이미 웹사이트 등록을 끝내신 분들은 글 하단으로 이동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게시글의 이미지가 많아 네이버/구글을 나눠 게시글을 작성했습니다.

구글 검색 최적화 (클릭하시면 바로 이동합니다.)

 

 

 

가장 먼저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https://searchadvisor.naver.com/)로 이동합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자체적인 서비스로 여기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해줘야만 네이버 검색에 노출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석이 가능하니 다음에 따로 포스팅하겠습니다.)

 

네이버 로그인 후, 우측 상단에 빨간색으로 표시한 웹마스터 도구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사이트 추가에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의 주소를 넣고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최적화하기 전 사이트 간단 체크 기능을 이용해서 나의 블로그가 검색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면 [robots.txt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라는 진단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말은 즉, 네이버에서 내가 포스팅한 글과 관련된 검색어를 검색해도, 검색결과에서 보여주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네이버에서 티스토리 블로그가 검색되도록 반드시 설정을 해주어야 하는 것 입니다. 초보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왜 이렇게 조회수가 안 나올까?'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 있습니다.

 

사이트를 추가 후에 추가된 주소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HTML 태그를 클릭하고, 아래의 메타태그를 반드시 괄호 끝에서 끝까지 전부 Ctrl + C로 복사합니다.

다음으로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를 켜둔 채, 티스토리 블로그의 설정 화면으로 이동해줍니다.

 

스킨편집을 누른 뒤, 우측의 html 편집을 누르면 통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반드시 <head>와 </head> 사이에 복사한 매타태그를 Ctrl + V 해서 붙여넣기 합니다.

이외의 부분에 붙여넣기 하는 경우 메타태그가 정상 인식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합니다.

그 후 좌측 상단의 적용을 클릭하면 메타태그 적용이 끝납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웹마스터 도구로 돌아와 사이트 소유 마무리 단계인 확인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메세지가 출력됩니다. 이제 다음과 같이 연동 사이트 목록에 내 블로그 주소가 추가되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추가된 블로그 주소를 누르고 들어가면 더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우리는 여기서 RSS제출을 할 수 있습니다.

 

* RSS는 블로그 주소 뒤에 /rss를 붙여주면 됩니다.

좌측 메뉴에서 요청 > RSS 제출 을 클릭한 뒤, 블로그 주소를 추가하면 위 사진과 같이 등록된 RSS가 추가됩니다.


* [네이버 검색로봇이 사이트에 접근할 수 없어 진단을 할 수 없습니다.] 해결방법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위와같이 검색 최적화를 했음에도 이러한 문제가 있다면 아래의 과정을 추가적으로 적용시켜 주어야합니다. 이전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할 때에는 사이트 등록만 하면 됐었는데, 검색엔진이 바뀌면서 이러한 문제점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좌측 메뉴에서 검증 > robots.txt를 클릭한 뒤 robots.txt 간단 생성 메뉴의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그럼 robots.txt 파일이 다운로드 될 텐데, 이 파일을 스킨편집 > html 편집 > 파일 업로드를 클릭한 뒤 추가해줍니다.

 

다음과 같이 항목에 images/robots.txt 가 추가 되었음을 확인한 뒤 우측 상단의 적용을 눌러줍니다.

 

완료된 모습으로 전부 상태에 초록색 체크 표시가 되어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이 결과를 수집하는 게, 바로 적용되진 않고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립니다.

차분히 시간을 가지고 1~2일 정도 후에 다시 한번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