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도적인 검색량 점유율을 가진 네이버지만, 구글 검색량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저번에 얘기했던 것처럼 정보의 양보다 질이 우선시 되는 구글 검색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늘기 때문입니다.

 

저 또한 네이버는 대중교통이나 지도 검색만 사용하고, 정보를 찾을 때는 구글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저번 게시물에 이어 구글 검색 최적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게시글의 이미지가 많아 네이버/구글을 나눠 게시글을 작성했습니다.

네이버 검색 최적화하기 (링크를 클릭하시면 바로 이동합니다.)

 

 

 

 

구글 검색 최적화 (2020년 2월 25일 최신)

 

가장 먼저 구글 서치 콘솔(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about)으로 이동합니다. 로그인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만약 따로 구입해서 사용하고 계신 도메인이 있다면 좌측메뉴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와 같은 대부분의 초보 블로거들은 우측 메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우측 URL 접두어 항목에서 현재 운영 중인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주소를 입력하면 네이버와 마찬가지로 소유권 확인을 위해 HTML 태그를 수정해야 합니다.

아래 [HTML 태그]메뉴를 클릭합니다. 그 후 오른쪽 복사 버튼을 눌러 메타태그를 복사합니다.

그리고 구글 서치 콘솔창을 열어둔 채, 티스토리 관리자 메뉴로 돌아옵니다.

 

관리자 메뉴에서 스킨편집을 누른 뒤, 우측의 html 편집을 누르면 통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반드시 <head>와 </head> 사이에 복사된 메타태그를 Ctrl + V 해서 붙여넣기 합니다. 이외의 부분에 붙여넣기 하는 경우 메타태그가 정상 인식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합니다. 그 후 좌측 상단의 적용을 클릭하면 메타태그 적용이 끝납니다.

 

* 2번 붙여넣는 것이 아닙니다. 첨부 사진에는 이전 게시글인 네이버 메타태그도 같이 적혀있습니다.

 

다시 구글 서치 콘솔로 돌아와 확인을 누르면 끝입니다. 속성으로 이동 버튼을 클릭해서 구글 서치 콘솔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한 지 10여 분 밖에 되질 않아 아직 데이터 처리 중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여기까지 따라오셨으면 네이버와 구글에서 운영 중인 블로그가 검색되도록 등록을 완료했습니다.

 

이제 다음으로 해야 할 일은 애드센스 승인입니다. 애드센스는 블로그에 따라 여러 번 승인 거절을 당하는 경우도 있지만, 양질의 게시글이라고 판단되면 반나절 만에 승인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에 무조건적인 방법은 없지만 가장 기본적인 것은 꾸준하고 양질의 글을 적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게시글은 애드센스 가입부터 승인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반응형